--티스토리--
반응형

처음뵙겠습니다...!

저를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경찰대 편입을 준비하고 있는

27살 김OO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어렸을 때 꿈이

무엇이셨나요…?

 

대통령? 교사?

저는 어렸을 때부터

경찰이 되는 것이 꿈이었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공무원 시험을 합격하거나 혹은

경찰대를 졸업하거나 이렇게

두 가지라고 알고 있어요

 

공무원 시험은 솔직히 너무

경쟁률이 심하다 보니까

엄두가 나질 않았고 저는

경찰대를 입학하려고 했던 거였죠!

 

그렇지만 공부를 잘 하지는 않아서

대학에 진학하지는 못했어요..

(༎ຶ ෴ ༎ຶ)

 

경찰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공무원 시험은 너무 힘들 것 같고

그렇다고 경찰대를 입학하진 못했으니

저는 다른 꿈을 찾아야 되나 보다 하고

가슴 한 켠에 꿈을 접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영화나 드라마에서

경찰 직업을 가진 주인공들이

멋있게 나오길래 뒤늦게 다시

경찰에 대한 꿈이 꿈틀거렸어요

 

그래서

다시 경찰이 되는 법에 대해

알아 보고 있었는데

 

제가 기가 막힌 사실을 하나

알아낸 거 있죠…!?

제가 요즘에 알아낸

기가 막힌 사실이라는 게 뭐냐면

2023년도부터는 경찰대에서도

편입을 허용한다는 거였어요!

 

저처럼 대입으로 이루지 못한

경찰대 입학의 꿈을 누구라도

실현할 수 있게 됐다는 거죠!

 

경찰대 개교 40년 만에 이루어지는

첫 편입생 문호 개방인 만큼 경찰대 편입은

꽤나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데요

 

저 또한 2023년 첫 모집전형을

사람 중 하나랍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경찰대 편입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제가 아는 것들을 공유해 드리려고 해요!

우선 경찰대 편입은 크게

2가지의 전형이 있다고 하는데

일반 대학생 전형과 재직 경찰관 전형

이렇게 두 가지라고 해요!

 

일반 대학생 전형으로 25명

재직 경찰관 전형으로 25명

남, 여 통합으로 총 50명을 뽑는데

3학년으로 일괄 편입이 된다고 하구요

 

또, 재직 경찰관 전형의 경우는

최종 합격한 이후에 퇴직 후

편입학 하게 된다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는 일반 대학생 전형을

준비하고 있는 건데요...!

 

제가 알고 있는 정보들을

공유해 드릴게요!

일반 대학생 전형의 조건은

편입연도인 2023년에 나이가

17세이상 44세 미만이어야 해요

 

대학이나 사이버, 방통대 등에서

63학점 이상(2년 4학기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저는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라서

0학점을 보유중인 상태였기에

대학에 들어가야 하나 고민이었어요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 하고

여기 저기 알아보고 다니다가

저처럼 경찰대 편입을 준비하시는 분과

알고 지내게 되었는데, 이 분의 소개로

지금의 교육 멘토님을 알게 되었어요!

 

교육 멘토님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인데

굳이 대학을 다니지 않더라도 학점을

이수 한 다음에 경찰대 편입을

준비할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 방법이 무엇이냐면 바로

학점은행제라는 제도였어요!

대학교나 사이버대, 방통대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지

저는 처음 알게 된 사실이었는데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는

온라인 강의를 듣고 온라인으로 학점 이수 및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법적으로도

대학의 학위와 동등하다고 하더라구요

 

처음에는 이게 정말 가능한 건가 싶었는데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제도이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라는 공식사이트를 보니

정말 이런 게 존재했구나 싶었어요…!

 

그러고 보니 제가 좋아하는 걸그룹 멤버인

EXID의 하니님께서도 얼마 전 방송에서

학점은행제로 심리학 과정을 진행 중이라고

말씀을 하셨던 것이 기억이 나더군요!

 

교육 멘토님에게 제도에 대해서 들은 후

저도 궁금해서 이것 저것 검색을 해보니

생생경제 정보톡톡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도

최근에 소개가 된 적이 있다고 하네요!

 

이 제도에 대해서 제가 알고 있는 몇 가지를

공유해 드릴 테니까 한 번 들어보시겠어요?

이 학은제라는 교육부 제도는 우선

저처럼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대학이랑 동등한 과목을 이수하고

동등한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이라서

다소 어렵지는 않을까 생각했는데

온라인 과정이라서 그런지 수월한

부분이 많은 것 같아요!

저는 우선 한 학기를 끝내놓은 상황인데요

제가 평일에 알바를 하느라 시간적으로…

아니 그냥 좀 귀찮아서 주말에만 하고 싶었는데

 

한 번에 무조건 끝까지 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고

몰아 듣기, 끊어 듣기 전부 가능했기 때문에

주말을 이용해서 저는 주로 수강을 했었어요!

 

집에서 주말에만 편하게 수강을 하다 보니

여러모로 큰 부담이 없었던 것 같네요!

한 학기당 15주차의 과정이 있는데

이 중에서 과제나 중간고사, 기말고사도

존재하고 있거든요?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설명을 들었지만

그래도 처음 해보는 거고, 아무래도 공부에는

자신이 없다 보니 걱정이 많았었는데요

교육 멘토님께서 시작부터 끝까지 전부

옆에서 도와주셨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한 학기를 이수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자면 과제 제출 기간이 되면

참고 자료들을 제공해 주신다거나

시험의 경우는 어떤 식으로 해야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다던가 등등..

 

평일 밤 늦은 시간이든 주말이든

열심히 도와주시는 모습을 보고

많은 의지가 되었던 것 같네요!

 

저야 일반 대학생 전형으로

경찰대 편입을 준비하는 거라서

재직 경찰관 전형에는 관심이 없지만

저랑은 다르게 재직 경찰관 전형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테니

제가 알고 있는 정보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재직 경찰관 전형의 지원 자격은

일반 대학생 전형의 자격을 갖춘 후

편입학 전년도 말 기준으로

3년 이상 근무를 해야 한다고 해요!

 

교육 멘토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휴직이나 직위해제 및 징계처분기간은

제외가 된다고 하니까 이런 분들은

유의하시는 게 좋을 거 같다고 하시네요

 

또, 재직 경찰관 전형의 경우는

공인인증시험 영어성적이 일정 이상 나와야

합격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토익 625 이상 텝스 280이상 등

한 가지만 갖추면 된다고 하네요

 

재직 경찰관 전형은 결격사유가

몇 가지 있다고 하셨는데 이건

제가 기억이 나지를 않아서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맨 아래에 정보를 남겨놓을 테니

교육 멘토님에게 직접

여쭤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사람 일이라는 게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데

저도 참 신기하네요

 

어렸을 때 접어놓은 꿈을

다시금 실현 시킬 수 있게

상황이 바뀌었으니까요…!

 

아직도 뭔가 실감이 안나고

얼떨떨한 거 있죠...!?

 

2023년도에 첫 시행되는 제도로써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목표하고 있는 듯 해요

 

첫 시행이 되는 만큼 아마 난이도는

적당히 수월한 수준이라고 예상 된다는데

우선 서류 전형은 22년 10월 중순에

이루어 진다고 하니까 참고하시구요!

 

저도 아직 한창 지원 자격을

갖추고 있는 입장이기는 하지만

저의 옆에서 도와주고 계시는

선생님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든든함이 있네요...! ㅎㅎ

 

혹시라도 스스로 준비하시기

어려우신 분들이 계시다면

저처럼 멘토님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 해요

 

이 자리를 빌려서 다시 한번

멘토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려요!

 

평일, 주말 무관하게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언제든지 도와드린다고 하니까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정보를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럼 저는 여기서 이만

인사를 드리도록 할게요!

 

힘내자구요 다들 !!!